벤처, 세상을 바꾸는 힘
VENTURE : The power to change the world
KOVA 활동
2025년 04월
대한민국 경제정책의 최우선 순위는 “벤처・스타트업 육성”
벤처기업협회(회장 송병준)는 4월 29일(화)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에서 송병준 회장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송병준 회장의 취임 2개월을 맞아 출입 기자단을 초청하여 취임 소감과 협회 주요사업・정책방향 등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대한민국 경제정책의 최우선 순위는 “벤처・스타트업 육성”
- 송병준 벤처기업협회장,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 개최 -
- 취임 소감 및 주요 사업・정책과제 등 협회 운영방안 공유 -

송병준 회장은 인사말에서 “국내 혁신기업과 생태계를 대변하는 대표단체의 수장으로서 막중한 책임을 느낀다며”,“최근 벤처기업들이 처한 어려운 경제상황과 미래에 대한 역할을 고려할 때 대한민국 경제정책의 최우선으로 벤처・스타트업 육성이 될 수 있게끔 정책의 판을 바꾸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임기 중 중점 추진 과제로 ▲벤처생태계 복원 ▲규제혁신 패러다임 전환 ▲민간 주도 AX생태계 플랫폼 구축 ▲기업가정신 확산 ▲혁신생태계 제1단체 입지 강화를 제시했다. 

송병준 회장은 "글로벌 벤처 생태계를 살펴보면, 생태계 고도화와 혁신 기업의 성장은 벤처투자 등 금융 시장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며, "현재 우리나라의 GDP 대비 벤처 투자 비율이 미국과 이스라엘에 비해 5분의 1 수준에 머물고 있다. 따라서, 현재 12조원 규모의 벤처투자 시장을 50조로 확대하기 위해 법정기금의 벤처스타트업 투자 의무화, 공적 연기금의 벤처 투자 허용 및 활성화, 회수시장 선순환 구조 마련 등 벤처생태계 정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혁신생태계 제1단체 입지 강화를 위해 “함께 하는 힘을  믿는다며 “협회의 외연확장을 위해 혁신을 추구하는 모든 기업(대・중견기업, 금융사 등)들에게 협회 문호를 개방하고 함께 그 뜻을 펼치겠다”고 의지를 전했다. 이에, 우선 ▲퓨리오사AI ▲에이블리코퍼레이션 ▲비바리퍼블리카(토스) ▲SM엔터테인먼트 ▲네오위즈 ▲그레이스 ▲스테이지파이브 등 다양한 분야의 대표기업들이 참여해 활동한다. 또한 28일(월) 열린 제2차 정기 이사회에서 유라클 조준희 대표 (한국SW산업협회장)가 벤처기업 활성화에 공을 인정받아 협회 고문으로 추대되어, 그 깊이를 더욱 강화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협회 3대 핵심 정책과제로 ▲혁신산업 금융유동성 강화, ▲근로시간 유연화▲규제혁신 기준국가도입을 제시하며, 정책 제안 활동도 병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벤처기업협회 창립 30주년을 맞아, 오는 12월 첫째 주 ‘벤처주간’ 행사 개최를 포함한 다양한 기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이 시대가 다시 벤처를 부른다”는 슬로건 아래 국민들에게 벤처의 성과와 가치를 적극 알릴 것이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송병준 회장은 "현재 벤처기업의 상황은 마치 하늘에서 쏟아지는 장대비를 고스란히 맞고 있는 절체절명의 심각한 환경 속에 있다고”우려하며,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벤처 생태계의 판을 바꿀 수 있는 시대 전환적 벤처 정책을 실현하는 데 협회가 구심점이 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 

2025년 04월
벤기협-중기부-특허청, 벤처기업 지재권 보호와 기술 경쟁력 강화에 총력

협회는 중기부, 특허청과 함께 벤처기업의 지식재산 관련 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간담회는 평균 10,1건 이상의 산업재산권을 바탕으로 미래 신산업 분야와 세계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벤처기업들의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이번 간담회에서 건의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벤처기업 성과보상 제도 개선

▲AI 기술보호 및 특허 심사체계 개선

▲중소기업 기술보호 및 수출지원 확대

▲혁신기업의 지식재산 사업화 지원 강화

▲우수특허 보유기업에 대한 부처협업 지원 확대 등

 

아울러 협회는 글로벌 경제, 투자, 기술 환경 변화 속에서 벤처기업이 혁신을 지속할 수 있도록 벤처 정책과 지식재산 정책을 총괄하는 양 부처의 지원협력을 요청했습니다.

 


 

정책·통계
KOVA 사업공고
KOVA 소식
KOVA 전국 지회 안내
전국 7개 지회와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회원사 여부 확인

사업자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벤처기업협회 정회원사입니다.
회사명
사업자등록번호